자산(Asset)의 종류

자산(Asset)

 

자산 유동자산 당좌자산
재고자산
비유동자산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비유동자산

 

계정과목 다섯가지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중에서 오늘은 자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우선 자산의 정의는 아래와 같이 되어있습니다.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형ㆍ무형의 재산. 유동 자산과 고정 자산으로 대별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회계상에서의 자산은 '과거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서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기업에 의해 지배되고 미래에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은 회계상으로 크게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도 세부항목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유동자산

짧은 기간 안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회계에선 1년안에 현금성으로 바꿀수 있는 자산을 의미힌다.
 

당좌자산

유동 자산 가운데 현금으로 바꾸기 쉬운 자산. 현금, 예금, 받을어음, 외상 매출금, 유가증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현금으로 바꾸기 쉬은 현금성자산으로는 자기앞수표, 타인발행수표, 송금수표, 여행자수표, 우편환증서, 만기가 된 공사채의 이자표 등이있습니다.
또한 1년 이내에 도래하는 금융상품 중에서 현금성자산에 속하지 아니하는 금융상품을 단기투자자산이라고 합니다.
재산권을 나타내는 증권을 말하는 유가증권 중에서 1년 내에 만기가 도래하거나 처분할 것이 거의 확실한 것들은 단기투자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재고자산

기업이 가지고 있는 유동 자산. 판매 또는 생산을 목적으로 가지고 있는 재화입니다.
재고자산에는 상품, 제품, 재공품, 원재료, 저장품 등이 있습니다. 

재고자산은 판매가 목적이기 때문에 이익을 창출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재고자산의 원가는 판매분(매출원가)과 미판매분(기말재고)으로 배분됩니다. 이때 배분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당기순이익이 변동됩니다.

아니 숫자를 다 세면되는데 왜 배분을 하는거죠?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 재고자산의 숫자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일일이 셀 수 없고 결국은 가정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기초재고가 10,000,000개 였는데 당기에 재고를 20,000,000개 들여와서 기말재고가 5,000,000개라면 팔린 물건이 25,000,000개라고 가정하게 됩니다.

물건이 하나에 100원이라면 판매분(매출원가)은 2,500,000,000원이 되며 이는 실지재고조사법에 해당합니다.

 

재고자산의 수량 산정 방법은 계속기록법, 실지재고조사법, 혼합법 3가지가 있으며, 단가 산정의 방법은 개별법, 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평균법 4가지가 있습니다.

 

 

비유동자산

1년 이상의 장기간에 걸쳐 기업 내에 체류하는 자산.

투자자산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판매활동 이외의 장기간에 걸쳐 투자이익을 얻을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산입니다. 투자자산에는 장기금융상품, 장기투자증권, 투자부동산, 지분법적용투자주식, 그외 기타의 투자자산이 있습니다. 

유형자산

비유동자산 중에서 기업의 영업활동 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어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기대되는 유형의 자산을 말합니다.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건설중인 자산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유형자산을 취득할 경우 취득원가는? 구입원가(or제작원가) + 운임비 + 설치비 + 시운전비 + 취득세 + 등록세 등 취득시까지 발생한 모든 지출을 포함합니다.
 
차변 대변
토지 8,000,000 자본금 5,000,000
주식발행초과금 3,000,000
> 해당 토지의 공정가치는 8,000,000
> 만약 토지, 건물, 기계장치를 100억에 일괄구매하였다면 공정가치의 비율로 분배하게 됩니다.
   토지 : 건물 : 기계장치 = 5 : 3 : 2 → 토지 50억, 건물 30억, 기계장치 2억
 

무형자산

비유동자산 중의 하나로 기업의 영업활동 과정에서 장기간에 걸쳐 사용되어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기대되는 자산으로, 유형자산과의 차이점은 물리적 형태가 없는 무형의 자산이라는 것입니다. 무형자산의 종류에는 영업권, 산업재산권, 개발비 등이 있습니다.

기타비유동자산

위의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에 속하지 않는 비유동자산을 모두 기타비유동자산이라고 합니다. 기타비유동자산에는 임차보증금, 이연법인세자산, 장기매채권, 장기미수금 등이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